어제는 최고 700 이상 수익 중이었는데 오늘은 많이 줄었다. 그래도 아직까진 버틸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나의 차트 보는 눈을 믿고 가보려 한다.
USDCHF 종목은 오전엔 강한 양봉으로가더니 현제 23시 기준 그 강한 양봉을 다 잡아먹고 다시 음봉으로 전환하기 직전이다. 익절 라인이 가까워졌기 때문에 내일이 금주 마지막 매매이기 때문에 내일 새벽까지 기다려 보고 익절을 할지 아니면 홀드를 할지 결정을 할 것 같다.
USDJPY는 강한 양봉 기세는 아니지만 주봉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일봉으로 보니 꾸준한 양봉을 기록 중이었다. 아마 근 음봉이 다음 주나 다다음주에는 나와 줘야지 될 텐데 아직은 보합세를 보이고 있고, 조만간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.
메이저 종목중에서 가장 유명한 EURUSD 종목에서 오늘 오후 5시쯤에 자동으로 매도 포지션을 잡았다. 해당 차트는 일봉 차트이지만, 일봉, 주봉에서 모두 큰 추세는 하방 추세였고, 그중에서 상방 지지선을 건드렸기 때문에 매도 포지션을 잡게 되었다. 일단 자동 손, 익절 포지션을 잡아 놓았기 때문에 손해를 보면 -300이며, 익절은 대략 1000 정도로 잡아 두었다. 한 가지 걱정은 오늘 양봉이 대단히 크게 나왔기 때문에 추세선을 깨고 큰 추세가 깨지는 지점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. 일단 이번 주는 홀딩할 예정이다.
수익이 많이 줄었지만 나는 이걸로 불안해 하지 않을 것이다. 중요한 것은 흥분하지 않고 차근히 내 페이스를 찾는 연습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. 이 과정을 마스터한다면 현제 내가 거래하는 금액의 10배, 100배로 하더라도 최소한의 손실과 큰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매매법 이기 때문이다. 난 오늘도 하루하루 배움을 받는다 생각하며 매매를 지켜보고 잇다.
이전의 매매는 그냥 도박이였다면, 지금은 공부하는 마음으로 하고 있다.